그로스 해킹이란...
Cross-Functional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
핵심지표를 중심으로
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,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
제품/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
지표
- AARRR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?
- 핵심지표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해야 할까?
- 지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?
분석 환경
- 데이터 파이프라인 만들기
-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까?
- 어떤 툴을 사용할 수 있을까?
프로세스
- Cross-Functional 조직이 일하는 법
- 어떤 가설부터 검증해야 할까?
- 플래닝과 회고, 어떻게?
- AB테스트 할 때 주의할 점
문화
- 그로스는 top-down
- 모든 팀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면?
-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
- Data-informed / Data-driven
그로스 실험의 전제조건: Product-Market Fit
실험전 확인할 문제는, 제품과 서비스가 실험을 할만한 가치가 있는가?
-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문제가 진짜 있긴 한가?
- 우리의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하나?
- 서비스를 만들면서 세운 가설은?
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3가지 조건이 있다
적합한 지표 | 부적합한 지표 |
Retention (재방문율) | Install |
Conversion (전환율) | Sign-up |
NPS (Net Promoter Score) | Active User |
Product-Markter Fit을 개선하는 방법?
해서는 안되는 것
- 브레인스토밍
-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
- Retention, Conversion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
해야하는 것
-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기
- 사용자 데이터 분석
해당 게시글은 인프런에 있는 양승화님의 그로스해킹강의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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