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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로스해킹

그로스 해킹이란?

by xper100 2021. 8. 31.

그로스 해킹이란...

 

Cross-Functional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

핵심지표를 중심으로

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,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

제품/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

 

 

지표

  • AARRR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?
  • 핵심지표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해야 할까?
  • 지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?

분석 환경

  • 데이터 파이프라인 만들기
  •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까?
  • 어떤 툴을 사용할 수 있을까?

프로세스

  • Cross-Functional 조직이 일하는 법
  • 어떤 가설부터 검증해야 할까?
  • 플래닝과 회고, 어떻게?
  • AB테스트 할 때 주의할 점

문화

  • 그로스는 top-down
  • 모든 팀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면?
  •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
  • Data-informed / Data-driven

 


그로스 실험의 전제조건: Product-Market Fit

실험전 확인할 문제는, 제품과 서비스가 실험을 할만한 가치가 있는가?

 

  •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문제가 진짜 있긴 한가?
  • 우리의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하나?
  • 서비스를 만들면서 세운 가설은?

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3가지 조건이 있다

 

적합한 지표 부적합한 지표
Retention (재방문율) Install
Conversion (전환율) Sign-up
NPS (Net Promoter Score) Active User

 

Source: Netigate
Source: Retently

 

Product-Markter Fit을 개선하는 방법?

해서는 안되는 것

  1. 브레인스토밍
  2.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
  3. Retention, Conversion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

해야하는 것

  1.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기
  2. 사용자 데이터 분석

 

 

해당 게시글은 인프런에 있는 양승화님의 그로스해킹강의를 정리한 내용입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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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: https://privatedevelopnote.tistory.com/81 [개인노트]